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9월에 진행되는 문학의 집 서울 프로그램

□ ‘문학의 집·서울’에서는 시민 및 청소년을 위한 다채로운 문학예술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 (사)자연을 사랑하는 문학의 집·서울(이하 문학의 집·서울)은 2001년 10월 옛 안기부장 공관 터에 서울특별시의 후원으로 시민·청소년을 위한 문학 예술 공간으로 설립되어 매월 다양한 문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문학의 집·서울’에서는 매월 정기 행사로 문인 초청 강연인 ▲수요문학광장, 작고 문인을 기리는 ▲금요 음악이 있는 문학마당을 열고 있으며, 매주 토요일에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책을 더욱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독서 지도와 글쓰기 지도를 해주는 ▲어린이 독서교실 ▲책 읽는 방을 운영한다.

 

□ 또한 문학과 예술이 어우러진 다채로운 행사도 선보인다. 음악과 영상, 연극이 함께하는 ▲ 문학콘서트, 우리 詩를 노래로 공연하는 ▲ 우리 시 우리 노래, 우리 문학작품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 그림으로 보는 한국문학 작품 공모를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의 문학적 현안을 논의하는 ▲ 서울문학인대회와 매년 4~5회의 ▲기획전시를 개최하여 문학과 연계한 문화예술 전시를 선보이며, 시와 시조 읽기에 관심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 남산 시학당(시 읽기반, 시조 읽기반) 강좌를 진행한다.

 

□ 문학의 집·서울의 공연, 전시, 문학 강연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된다.

 

<문학강연 프로그램>

□ 9월 19일 금요일(매월 셋째 주 금요일) 오후 6시 문학의 집·서울 중앙홀에서는 작고문인을 기리는 ‘금요 음악이 있는 문학마당·152- 박봉우 시인 편’을 개최한다.

○ 이번 달 152번째 추모 문인은 “박봉우(朴鳳宇, 1934년 7월 24일 ~ 1990년 3월 4일)”이다.

○ 박봉우 시인은 전남 순천 출생. 전남대학교 정치학과를 수학하고 고등학생 때 <문학예술>에 시 「석상의 노래」 당선, 195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휴전선」으로 등단하였다.

○ 박봉우 시인은 현실에 대한 허무감과 비판의식을 드러나는 시를 썼다. 또한 독재정권에 대한 분노와 저항을 드러내는 작품을 쓰는 등 분단 비극의 시인 또는 통일지향의 시인이라고 불린다.

○ 자유실천문인협회의 창립회원으로 전라남도문학상, 현대문학상, 현산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

○ 박봉우 시인의 문학 세계에 대해서는 임동확 문학평론가가 강연하며, 작품 낭독, 회고담, 음악공연으로 이루어진다.

 

□ 9월 24일 수요일(매월 넷째 주 수요일) 오후 3시 문학의 집·서울 중앙홀에서는 시민들이 만나고 싶어 하는 중견·신진 작가를 초청하여 문학강연을 듣는 자리인 ‘수요문학광장’을 진행한다.

○ 화려한 수상경력이 증명하듯 현재 주목받는 젊은 작가인 ‘김연수 소설가’를 150번째로 초청하여 <수요문학광장>을 연다.

○ 이날 사회는 송종원 문학평론가가 진행한다.

 

<시민·청소년 대상 전시 프로그램>

□ 9월 22일(월)까지 <추억이 색채 : 영화 포스터로 보는 한국문학 전시>를 개최한다. 국내 영화 중 문학작품을 모티브로 하여 영화화한 50년~90년대의 중요 영화 포스터 전시로 35점 외에 각종 소품들을 전시한다.

○ 1955년 작품 춘향전(작가 미상, 감독 이규환)의 포스터부터 오발탄(1961년. 이범선 작, 유현목 감독), 바보들의 행진(1975년, 최인호 작, 하길종 감독), 만다라(1981년, 김성종 작, 임권택 감독), 일그러진 우리들의 영웅(1992, 이문열 작, 박종원 감독), 태백산맥(1994년, 조정래 작, 임권택 감독) 포스터 전시.

○ 영화연구가인 정종화 님의 자료 제공으로 빛을 보게 되었다. 전시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10시~17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 관람료는 무료이며, 일요일과 추석 연휴기간에는 휴관.

 

<청소년·시민 참여 프로그램>

□ 문학의 집·서울에서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 숲, 수필 및 UCC 공모>를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눠 개최한다. 또한 행사 기간 동안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공원숲, 도시숲, 한강숲 사진을 보내주신 참가자 중 기념품을 주는 이벤트를 12월말까지 진행한다.

○ 우리 숲, 수필·UCC 공모(총 상금 1,500만원)

– 참가자격 : 학생부(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및 18세 이하의 청소년)일반부(대학생·시민)

– 응모주제 : 내가 사랑하는 숲(도시숲, 학교숲 등)·공원·산 등 자연을 주제로 한 내용

– 접수기간 : 2014.10.13. ~ 23

○ 또한 학생, 시민 등 누구나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공원숲, 도시숲, 한강숲 등 사진을 올려주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한 3·6·9이벤트를 12월말까지 진행하여 선정된 응모자에게는 문화상품권을 준다.

○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www.soopcontest.net 또는 문학의집서울 홈페이지 www.imhs.co.kr 참고

 

□기타 문학의 집·서울의 문학 프로그램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02-778-1026~7로 문의하면 된다.

출처: 서울특별시-문화·관광·체육·디자인 – http://sculture.seoul.go.kr/archives/47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