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희망창업 시리즈]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탄 – 동업자와 함께 하는 창업, 자세히 알려주세요

동업자와함께하는창업

 

“선뜻 혼자 창업하기 겁나는데, 동업자와 함께하는 창업정보에 관해 알 수 있을까요?”

지난 시간에 이어 계속 알아보는 동업창업! 지난 시간에는 동업창업의 장단점과 실패하지 않는 동업창업을 위한 조건을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동업창업의 좀 더 디테일한 면을 알아볼까요?

 

점선

관련글 보기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탄 – 동업자와 함께 하는 창업, 자세히 알려주세요

점선

 

동업자와함께하는창업

동업자와함께하는창업

동업창업을 위해서는 믿을 수 있는 동업인과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타트업의 성공조건 중에서도 믿을 수 있는 파트너는 무척 중요한 조건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한 사람이 모든 것의 전문가일 수 있기에, 나와 다른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고 있는 파트너야말로 무척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함께 목표와 비전을 공유한 동업인은 경영에 있어 중재자이자 감시자 역할을 서로 수행하며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편으로는 의견대립 등으로 갈등을 겪을 수 있다는 것에 유념해야 합니다. 동업인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수평적으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며 창업기업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교류해야합니다.

 

 

동업자와함께하는창업

동업자와함께하는창업

창업 시 가장 큰 애로사항은 역시 자금문제입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창업의 형태로 동업창업을 생각하게 되는데요, 시작은 좋았지만 사업이 진행되며 서로간의 불신이 쌓여 실패에 이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자금 흐름을 투명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입과 지출을 명확하게 공유해 불신요소를 제거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문서화겠죠?

또한, 경영방식에서의 마찰도 큰 요인으로 꼽힙니다. 한 쪽이 독선적인 경영을 할 경우, 다른 한 쪽은 고립감을 느끼고 불만을 품을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 발생 시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얼렁뚱땅 넘어간다면 더욱 갈등은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모든 일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확실하게 해결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동업자와함께하는창업

동업자와함께하는창업

동업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요? 바로, 이익 배분입니다. 이익에 대한 배분이 정확하게 이뤄지지 않을 때 창업기업이 무너지는 가장 큰 이유가 됩니다. 이에 실패하지 않는 동업창업의 조건처럼 이익 배분에 대한 부분은 명확하게 서류상의 협약을 해놓을 필요성이 있습니다. 특히, 이익이 생각 이상으로 발생하게 되면 지분이 많은 쪽이 일방적으로 계약을 파기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유의해야 합니다.

동업창업에서 이익배분을 잘 살펴보면, 창업에 투입된 자본에 따른 이익분배가 가장 흔하다고 받아들여지지만, 창업기업에 대한 기여도를 꼭 파악해 배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와 B의 자금이 함께 들어간 창업을 했지만 B가 직접 경영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A는 투자자이자 경영자, B는 단순 투자자가 됩니다. 이 경우 A는 경영자로서 사업의 기여도가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므로 경영보수를 챙겨야 합니다. 체면상, 기분상의 이유들로 흐지부지하게 넘어가게 되면 나중에 A는 자신의 노력이 가치로 인정받지 못한다는 것에 불만을 갖게 되고, 이는 동업자와의 깊은 갈등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점선
 

지금까지 동업창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동업창업은 시작에 앞서 나를 막고 있는 어려움은 함께 해결할 수 있지만 경영에 있어 다양한 변수가 존재해 갈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동업창업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일 것입니다.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희망창업 시리즈]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탄 – 동업자와 함께 하는 창업, 자세히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