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천호중] Needs Call 상담센터 여름방학 프로그램 운영


Needs Call 상담센터 여름방학 프로그램 운영


 


천호중학교(교장 김영숙)는 지난 7월 20일(월)부터 24일(금),7월 27일(월)부터 31일(금)까지 두 번에 걸쳐 Needs Call 상담센터에서 여름방학 집단상담‘힐링캠프’를 진행하였다. 1학년 18명과 2학년 6명 총 24명의 학생들이 집단 활동을 통해 공감과 배려를 배우고,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첫째 날은 친밀감 형성을 위하여 참여자의 자기소개 및 간단한 애칭 짓기와 이름표 만들기를 하였다. 둘째 날은 서로의 감정 교류하기 및 배려하는 마음 가지기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활동지(내 감정과 남의 감정 알아차리기)를 이용해 교우관계에서 어려운 감정 나누기를 배우고 달팽이 놀이를 통해 친구관계에서 배려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셋째 날은 상호 존중감 형성, 집단 응집력 강화를 위해 신문지 옷 만들기를 하였고 넷째 날은 창조적 표현의 성취감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힐링 레시피로 떡 만들기를 하였다. 인절미를 이용한 떡 만들기는 떡을 주무르고 자르면서 집단원 개개인이 미션을 완성했다는 만족감이 컸다. 마지막 날은 그 동안 해온 집단 활동 경험을 통해 느꼈던 점에 대하여 소감을 나누며, 서로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격려하며 마무리하였다.


또한, 방학 중 학습 흥미 향상 프로그램으로‘공부야, 놀자!’를 운영하였다. 7월 20일부터 8월 4일까지 영어, 수학이 어렵다고 느껴지는 학생들에게 이 과목들이 보다 흥미로운 과목으로 느껴지도록 하였다. 수학에서는 기초 및 개념을 중요하게 익혔으며 영어는 간단한 영어발음 익히기와 매일 일정 개수의 단어 외우기 등을 실시하여 영어의 기본을 다졌다. 또한, 지속적인 돌봄과 지지가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 중에도 지속적인 개인 상담을 실시하였다. 1학기 중에 상담을 받았던 학생 6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방학 중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2학기 학교생활에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상담하였다.


Needs Call 상담센터 방학 중 프로그램을 통하여 천호중 학생들이 우정과 추억을 쌓으며 밝고 건강한 2학기 생활을 하길 기대한다.


    상담


출처: 서울시 교육청 – [천호중] Needs Call 상담센터 여름방학 프로그램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