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창업현장스케치] 2014 하반기 서민자영업 특별지원 경영개선교육 현장

[창업현장스케치] 2014 하반기 서민자영업 특별지원 경영개선교육 현장

 

소상공인들이 사업을 운영함에 있어서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 중 하나가 사업에 대한 지식과 경험 부족에 따른 운영 미숙이다. 점점 더 경쟁이 심화되는 동시에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있는 창업시장에서는 창업 후 3년 이내에 폐업하는 비율이 80%에 이르고 있으며, 베이비부머의 은퇴와 청년실업의 장기화 등으로 인해 창업인구는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그럼에도 소상공인으로서 사업에 대한 능력을 배가하고 자립 의지를 고취시킬 수 있는 수단이 많지 않다는 점 때문에 이것이 시급한 과제로 인식되어 있다.

 

이에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는 서민 자영업자와 전통상업점포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서민자영업/전통상업점포 특별지원경영개선교육을 시행해 오고 있다. 특별지원경영개선교육은 소상공인들의 사업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여러 분야에 걸친 교육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자영업자들의 자립능력을 고취시켜 창업시장 안정화를 꾀한다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지난 2014년 9월 15일부터 19일까지 서울신용보증재단 지하1층 대강당에서 2014 하반기 서민자영업/전통상업점포 특별지원경영개선교육이 진행되었다.

 

지난 상반기에 진행된 교육에서도 알차고 값진 교육 내용으로 많은 참여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교육에 참여한 자영업자들에게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하반기 교육에서는 더욱 강화된 교육내용과 콘텐츠로 참석자들에게 보다 알찬 시간을 제공하였으며, 참석자들의 역시 좋은 반응을 나타냈다.

20140919_130506

 

 

이번 교육에서는 고객응대, 세무전략, 사업운영 계획 수립, 점포 꾸미기, SNS활용, 매출 활성화 전략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한 내용을 강의하였고, 참석자들은 유익한 내용을 하나라도 더 놓치지 않으려고 귀를 쫑긋 세우고 진지하게 경청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 중 와이즈플래닛의 김원태 본부장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비법을 주제로 강의하여 참석자들의 마케팅 감각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김원태 본부장은 자신이 겪은 일을 바탕으로 성공한 경험과 실패한 경험을 참석자들에게 들려줌으로써 흥미를 유발시켰다. 재미있었던 일화와 그로부터 배울 수 있었던 교훈을 적절히 섞어가면서 진행하는 그의 강의에서는 많은 참석자들이 숨을 죽이고 눈을 빛내며 강의에 대한 열정을 보였다.

 

김원태 본부장의 설명에 의하면 창업자들이 실패하는 이유 중 마케팅 부족은 44.4%의 비율로 전체에서 두 번째로 많은 것에 해당한다. 기술과 생산의 장벽을 넘은 후, 마케팅의 벽을 넘지 못해 폐업하는 사례가 많다는 근거를 들어 창업자들은 마케팅을 소홀히 해선 안된다는 점을 강조한 후, 좋은 마케팅 비법에 대해 약 2시간에 걸쳐 설명을 이어나갔다.

 

 

20140919_130837

홍보는 CPC, 플랫폼을 거쳐 ‘미디어 믹스’의 시대에 다다랐다고 주장하는 김원태 본부장은 과거와 같이 전방위적으로 무작위한 홍보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대신, 각 타겟에 걸맞은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여 접근하는 것을 ‘미디어 믹스’라고 설명하며 앞으로는 이러한 ‘미디어 믹스’를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을 이룰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특히 ‘미디어 믹스’를 ‘숭어잡이’에 비유하여 참석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눈에 띄었다.

 

또한 마케팅 활동에서는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데이터에 기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과 함께 ‘네이버 트렌드’, ‘소셜 매트릭스’ 와 같은 유용한 도구들을 소개했다.

 

그 외에도 여러 블로그 플랫폼, 검생상위 노출 비법, 남성 고객과 여성 고객의 시각 차이 등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활용도가 높은 내용들을 알려주어 질적, 양적 측면에서 풍성한 강의를 진행하였다.

 

 

20140919_130926

5일간 진행한 이번 교육행사에 참석자들은 큰 만족감을 나타내었으며 교육을 받은 후 사업이란 개념에 대해 더욱 잘 이해하게 되었다는 점을 밝혔다.

 

한 참석자는 강사가 자신의 실제 경험담을 말해 주어 이해가 쉬웠다면서 전반적으로 재미있는 강의였다는 소감을 말했다. 또 다른 참석자는 그 동안 서비스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마땅치 않았기 때문에 이번 교육에서 아주 유용한 정보들을 알 수 있었다고 하며 다른 창업자들에게도 이러한 교육을 추천하고 싶다는 대답으로서 만족감을 드러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http://economy.seoul.go.kr/archives/42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