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창업현장스케치] 2014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

[창업현장스케치] 2014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

 

기업의 ‘꽃’은 무엇일까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역시 ‘기술’이 아닐까요? 사회의 발전은 기술의 발전과 그 맥락을 같이 합니다. 이전에 없던 새로운 기술이 현재까지는 불가능했던 것을 가능케 만들고, 그러한 발전 속에서 우리의 삶도 더욱 풍요롭고 윤택해지는 것이지요.

 

이러한 기술 발전의 동력은 바로 기업들이죠. 기업들은 기술혁신의 최전선에 있습니다. 거친 비즈니스 세계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기업들은 밤을 새워 연구하고, 투자하여 혁신적인 기술을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그 기술들은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 가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나 창의력과 도전정신으로 무장한 중소기업들이야 말로 기술혁신이 선봉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만큼의 자본력이나 인력은 갖추지 못했더라도, 보다 유연하고 참신한 생각을 할 수 있는 중소기업들은 상상력을 구체화 시키는 데에 탁월한 재능을 발휘합니다. 그 재능을 확인할 수 있었던 곳은 코엑스 전시홀에서 열렸던 ‘2014중소기업혁신대전’ 이었습니다.

 

기발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톡톡 튀는 이곳에서 창업자 여러분도 배울 것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이 특별한 행사장소에서 우리의 눈을 사로잡았던 것은 무엇일까요?

 

 

 

 

중소기업기술혁신11

행사장 입구입니다. 많은 인파가 몰려있네요. 학생들이 참 많은 것이 눈에 띕니다. 미래의 기술강국을 이끌어갈 인재들이겠죠?

 

 

 

 

중소기업기술혁신10

들어서자마자 학생들로 우글대는 한 부스에 시선이 갑니다. 체감형 게임을 전시한 어느 업체입니다. 역시 학생들에게 게임이 인기가 참 많군요. 나이가 지긋해 보이는 업체 관계자 분이 옆에서 게임을 체험하는 학생들에게 친근하게 코치(?)를 하시는 모습이 참 재미있었습니다.

 

 

 

 

중소기업기술혁신06

요즘 새로운 시대를 열 것이라 떠들썩한 3D프린터입니다. 3D프린터의 놀라운 성능은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게 되는 많은 물건들이 3D프린터의 손에서 제작될 날도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기술혁신05

장동건이 입고 있는 저 옷은 얼마일까? 이 부스에서는 드라마 주인공의 소품을 바로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와 전자상거래의 결합이군요.

 

 

 

 

중소기업기술혁신09

안구건조증 치료기 체험 부스입니다. 아까 본 게임 부스에서는 학생들이 몰려 있었는데 이곳은 어르신들이 죽 앉아 계서서 웃음이 나왔습니다.

 

 

 

 

중소기업기술혁신08

이곳은 전자책 제작 관련 업체 부스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전자책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중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아직 대중적으로 널리 퍼지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중소기업기술혁신04

테라피를 받을 수 있는 침대입니다. 인체공학적으로 설계해서 대단히 편안해 보입니다. 저도 하나 가지고 싶었습니다.

 

 

 

 

중소기업기술혁신02

회의용 터치스크린 테이블이라는군요. 여러가지로 유용해 보입니다.

 

 

 

 

중소기업기술혁신00

이곳도 사람들이 몰려 있어 어떤 곳인가 하고 봤더니 사진 속의 저 기계가 자동으로 음료를 따라주고 있더군요. 참 신기합니다.

 

 

 

 

중소기업기술혁신07

전기로 가는 전기오토바이입니다. 관계자 분의 설명에 따르면 3시간 충전으로 60Km를 간다고 하더군요. 매연도 발생시키지 않으니 친환경 오토바이라고 할 수 있겠죠?

 

 

 

중소기업기술혁신03

로봇이 리듬을 타며 춤을 추고 있습니다. 별의별 동작을 다 하더군요. 역시 사람들의 시선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중소기업기술혁신01

역시나 어르신들의 사랑(?)을 받았던 안마 의자.

 

 

 

 

 

이상으로 2014 중소기업혁신대전 현장을 둘러보았습니다. 전시회 부스는 전자, 바이오, 환경, IT 등 각 분야별로 구획을 나누어 전시되고 있었죠.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기술들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참여한 기업들의 아이디어나 기술력은 대기업 못지 않은 수준이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이 하루 빨리 상용화 되어 일반 대중들이 언젠가 마음껏 이용하게 되는 날을 기대해 봅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http://economy.seoul.go.kr/archives/41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