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창업현장스케치] 2014 인사동 전통공예 페스티벌 현장

[창업현장스케치] 2014 인사동 전통공예 페스티벌 현장

 

 

희망창업 취재단은 2014년 9월 12일 인사동의 ‘갤러리 이즈’에서 개최된 ’2014 인사동 전통공예 페스티벌’ 현장을 찾았습니다. 이번 행사는 소상공인진흥공단과 서울지방중소기업청의 주관으로 개최되었으며 전통공예 장인들의 뛰어난 성취를 조명하고, 이를 대중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서 많은 호응을 받았습니다.

 

20140912_145346

인사동에 위치한 갤러리 이즈 입니다. 인사동은 전통과 예술에 대한 향취가 진하게 배어오는 곳이죠. 인사동 문화의 거리엔 늘 그렇듯이 많은 사람들이 오가고 있었습니다. 길 한가운데 갤러리 이즈에서는 크게 플랜카드를 걸어놓고 사람들의 호기심을 이끌어내고 있네요.

 

20140912_145313

안내를 받고 행사가 진행 중인 입구로 들어섰습니다.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누구든 자유롭게 들어와 관람할 수 있습니다. 행사는 갤러리의 지하 1층에서 3층에 걸쳐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먼저 지하 1층으로 발걸음을 향했습니다.

 

인사동-전통공예08

지하 1층에서는 행사장 한가운데에서 어떠한 설명회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진지하게 들어보려는 찰나 금세 종료되어 버려 긴 이야기는 듣지 못했습니다. 대신 주변 행사장을 둘러보기로 했습니다.

 

인사동-전통공예05

북적거리는 행사장. 그렇게 크지 않은 규모의 행사인데도 많은 인파가 몰려 있었습니다.

 

인사동-전통공예06

‘전통공예’ 라는 표현이 무색하게 세련된 감각을 자랑합니다. 모던한 스타일에도 얼마든지 어울릴 것 같습니다.

 

20140912_140224_9

인면문원와당 모양의 비누입니다. 정말 재치있죠?

 

20140912_144051_552

자개로 만든 아름다운 공예품들입니다. 고급스러우면서도 무겁지 않은 분위기를 품고 있습니다.

 

인사동-전통공예04

‘향’ 관련 공예품이 있는 부스에서는 그윽한 향기가 떠나질 않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이 앞에서 오래 머물러 있는 사람들이 많았었지요.

 

인사동-전통공예03

한지로 만든 연꽃 모양의 공예품입니다.

 

인사동-전통공예01

역시나 한지로 만든 작품들입니다. 글씨를 한 잔 한 자 정성스럽게 자필로 쓰셨다고 하는군요. 동양예술의 전통인 여백의 미가 잘 살아 있는 것 같습니다.

 

인사동-전통공예07

자개로 만든 기물들. 참 화려하면서도 차분한 미가 절절이 흘러나오는 듯합니다. 집 안에 이런 물건들이 하나쯤 있다면 분위기가 한층 업그레이드 되겠죠?

 

인사동-전통공예02

이 장신구들은 도기로 만들었습니다. 도기는 만드는 절차가 복잡할 뿐더러 만드는 과정도 꽤 까다로운 물건입니다. 그리고 정성이 조금만 부족해도 물건의 질이 확 떨어지게 되지요. 그 특유의 매력을 살리기가 매우 어려운 소재입니다.

 

흔히 ‘전통공예’라고 하면 뭔가 딱딱하고 고루한 분위기를 떠올리게 됩니다. 그러나 이날 행사에서 본 공예품들은 그러한 편견을 날려버리기에 전혀 손색이 없었습니다. 세련됨이 전혀 떨어지지 않으면서 또한 가볍지 않은 느낌을 주어 전통미와 현대미를 잘 조화시키고 있었습니다. 더욱이 전통공예를 기반으로 한 여러가지 재미있는 시도들이 엿보이면서 따분함은 조금도 느끼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행사를 통해 대중들에게 좀더 친숙하게 다가가려는 공예품 장인들의 노력이 빛을 발하는 것 같아 뿌듯합니다. 작품들이 좋은 반응을 얻은 것처럼 대중들도 전통공예 작품을 자주 찾아 저변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http://economy.seoul.go.kr/archives/41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