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창업첫걸음 아이템] 실용음악 악기연습실 대여사업 IV

[창업첫걸음 아이템] 실용음악 악기연습실 대여사업 IV

 

희망창업취재단은 매달 새로운 아이템을 △개요 및 현황 △아이템분석 △운영전략 △ 성공창업을 위한 조언으로 나누어 연재형식으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여섯 번째로 만나 볼 아이템은 ‘실용음악 악기연습실 대여사업’입니다.

 

IV. 운영전략

사업장 입지는 접근이 쉬우면서 잠재고객이 풍부한 곳에 입지를 선점하는 것이 필요하며 연습실을 시공할 때는 개인 연습실과 (8~10룸) 합주나 그룹 연습이 가능한 대형 합주실이 10평 이상으로 하나 정도는 필요하며 보컬 연습실을 갖추는 것도 경쟁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악기의 경우 피아노나 드럼 등 부피가 큰 것은 사업주가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고 그 외 악기는 고객으로 하여금 스스로 준비하도록 한다. 연습실의 경우 지정 룸을 이용하는 방법과 자유로운 선택을 통한 운영 방법이 있을 수 있으나 월 단위 계약자임을 감안 지정 연습실을 제공하며 타인으로부터 간섭없이 언제든지 연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고객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자유로운 연습실 이용에 따라 사업주와 고객의 만남이 쉽지 않을 수 있는데 이때 사업주는 작은 메모나 SMS문자를 통해 고객에 대한 관리를 지속적으로 하여야만 한다. 더불어 고객의 자유로운 출입을 위해서는 사업장 출입문과 각 연습실 문에 대하여 자동 보완장치를 갖추는 것이 안정적일 것이다. 또 공간 서비스 사업의 특성상 한번 고객과 계약을 하며 월단위로 장기 계약이 가능한데 사업주는 장기 계약자라 하여 사업장과 고객에 대해 관리가 소홀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를 주의 하여야 한다. 또한 고객을 위한 서비스로 악기레슨을 필요로 하는 일반인 고객을 전문 음악인에게 소개하여 이용 고객이 레슨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도 좋은 운영 방안일 것이다.

 

출처 : 창업첫걸음_아이템

발행일 : 2013년 12월

발행처 : 서울특별시. 서울신용보증재단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http://economy.seoul.go.kr/archives/41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