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지역주민과 함께하는『가을걷이』한마음 큰잔치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관내 서울숭신초등학교(교장 구태회)은 9월 29일(월) 10시 학부모와 지역사회 어르신을 모시고 학생들과 함께 수확의 기쁨을 나누고자 충남 홍성군 농민들과 함께하는 ‘가을걷이’ 한마음 큰잔치를 연다.


 


▢ 서울숭신초등학교는 전교생이 5월에 1인 1모심기 체험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일 년간 벼가 자라는 과정을 지켜보고 수확의 계절을 맞이하여 지역주민들을 초대하여 한마음 큰잔치를 연다.


학생들은 벼베기를 비롯하여 탈곡(홀태, 호롱기), 방아찧기, 떡메치기, 새끼꼬기, 뻥튀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상가가 밀집되어 있는 학교 주변의 인근 상인들과 어려운 이웃, 어르신들을 모시고 수확의 기쁨을 함께 나눌 예정이다.


 


▢ 10월 6일(월)에는 학생들이 ‘가을걷이’ 한마음 큰잔치 후 일 년 동안 벼가 자라는 과정을 관찰하며 새로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을 관찰일지, 편지글(농부, 친구, 선생님, 부모님 등), 그리기, 동시, 일기형식의 글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 숭신초 학생들은 매일 성장해가는 벼를 바라보며 농업의 소중함을 체험하고 친환경 농산물의 중요성과 가치를 깨닫고 한 톨의 쌀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질 수 있었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이 행사는 학생․교사․학부모․지역주민의 참여교육을 실천하는 삶을 가꾸는 교육의 실현에 기초를 마련하는 장이 될 것이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08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