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정독도서관] 금요일에 과학터치-융합기술로 바라본 미생물의 세계(12.12)

  정독도서관(관장 정임균) 시청각실에서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상반기를 결산하며 “골든벨 과학퀴즈”로  도입강연을 진행하고, “융합기술로 바라본 미생물의 세계”란 주제로 서울대학교 천종식 교수님이 본강연을 진행합니다. 관심있는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일 시 : 2014. 12. 12.(금) 저녁 6시 30분~8시 30분

◈장 소 : 정독도서관 시청각실(1동 3층)

◈대 상 : 초, 중, 고 일반인 누구나

◈문의처 : 정독도서관 문화활동지원과 전화 (02)2011-5775

*참가신청 없이 선착순 입장이며, 참가확인 스탬프를 날인하여 드립니다.

이미지


– 도입강연

◈ 주 제 : 하반기 골든벨 과학퀴즈

◈ 발표자 : 김장환 교사

◈ 소   속 : 서울초등기초과학연구회

– 본강연

◈ 주 제 :융합기술로 바라본 미생물의 세계

◈ 발표자 : 천종식 교수

◈ 소   속 : 서울대학교

본강연 소개

본 강연에서는 인간은 처음의 수정란 단계에는 하나의 세포이지만 계속 분열을 해서 태어날 때는 약 3조개의 세포를 다지게 된다. 어른의 경우는 약 60조에서 100조개까지 세포의 수가 들어난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우리 몸에서 우리와 같이 생활하고 있는 미생물이 이 보다 10배가량 많다는 사실이다. 즉 주인인 나보다도 더 많은 미생물 손님이 나와 항상 같이 다니며, 사실은 나 때문에 먹고 산다는 이야기이다. 물론 미생물은 눈에 보이지 않으니까 우리가 이점을 그 동안 모르고 지내던 것이다. 자기 신체에 이렇게 많은 미생물이 있다고 하여 불결하다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11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