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우리 동네 우리가 가꾸자’시흥 신천동 새바람 신천깔끔이 마을관리단 운영

신천동 신천동2

시흥시 신천동에 ‘우리 동네 우리가 가꾸자’는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신천동 주민센터(동장 이해규)는 지난 달 18일 주민과 함께 우리 동네 가꾸기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신천깔끔이 마을관리단(이하 마을관리단)’을 발대했다.

마을관리단은 동네 취약지 점검과 활동계획 회의를 통해 동네 가꾸기 첫 번째 활동으로 지역주민이 운동과 휴식공간으로 즐겨찾는 신천천을 정화하기로 하고 수목전지와 잡초제거를 시작했다.

정화활동이 진행되자 신천변에서 지켜보던 아저씨는 신발을 벗고 하천으로 들어가 함께 물풀을 제거하는 것을 거들었고, 하천으로 동네어르신과 마실을 오신 할머니는 “제초작업으로 하천이 훤해져서 좋다” 며 관리단원에게 음료수를 건넸다.

주민의 참여와 관심도 이어졌다. 지난 29일 휴먼시아 노인회에서는 아파트 주변 공원과 도로변의 잡초 제거와 청소를 함께 하였고, 이를 지켜본 주변 주민들도 마을 가꾸기 활동에 참여의사를 내비치며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다.

마을관리단장인 이해규 신천동장은 “주민과 함께 신천동 지역의 낙후된 환경을 개선하고 가꾸기 위해 신천깔끔미 마을관리단을 운영하게 되었다”며 “이를 계기로 마을공동체 활동이 활성화되고 구도심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마을관리단은 신천동장을 단장으로 하여 통장, 지역주민 등 총 8명으로 구성되었고, 통장협의회 등 8개 동 유관단체 250여명이 마을관리단 활동을 지원한다.

운영내용으로는 ▲하천, 공원, 골목길 등 청소 ▲파손된 공공시설 보수 ▲짜투리 땅 한평공원 조성 ▲벽화사업 등의 사업을 통해 무질서한 구도심 환경을 개선하고, 내 집앞 내가 쓸기, 쓰레기 버리지 말기 등 주민 홍보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사진제공 : 신천동주민센터
시민소통담당관실 annmy1005@korea.kr 

출처: 시흥뉴스 – http://www.siheung.go.kr/news/43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