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오륜초) “오륜이 선도하는 청렴문화” 교직원 연수

서울오륜초등학교(교장 이종숙)에서는 2015년 8월 20일 목요일 공직부패 방지와 청렴문화의 확산을 위해 한국투명성기구 이선희 공동 대표를 초빙하여 “오륜이 선도하는 청렴문화” 라는 제목으로 청렴 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이선희 대표는 현재 우리나라 청렴도 수준을 평가한 자료를 보면서 교직 사회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 개개인이 현재 시행되고 있는 반부패 청렴 정책과 공무원 행동강령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시민 감사관제’, ‘징계위원회 외부위원 확대’ 와 같은 반부패 청렴 정책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하고, 공무원이 실천해야 할 행동 강령에는 공정한 직무수행, 특혜의 배제, 인사 청탁의 금지, 알선 청탁의 금지, 직무관련 정보 이용제한 등이 있으며 이를 잘 지켜야 함을 강조하셨습니다.   또, 부정ㆍ부패ㆍ비리에 관한 실제 사례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처리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교사들의 부정ㆍ부패ㆍ비리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주었습니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많은 수의 부정ㆍ부패ㆍ비리는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되어 있으니 이에 대해 교사들은 경계하고 조심해야 한다고 당부하셨습니다.
 신뢰 사회를 통한 청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부터 탐욕으로부터 자신을 지켜야하며, 우리 주변의 작은 공동체를 밝고 맑고 선하고 따뜻함으로 가득 채우면 사회 전체가 신뢰로 가득한 청렴 문화를 정착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번 연수를 통하여 서울오륜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들은 신뢰가 선행되는 청렴한 교직문화의 정착을 위해 본인 스스로부터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11


출처: 서울시 교육청 – (오륜초) “오륜이 선도하는 청렴문화” 교직원 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