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신규교사 학생생활지도 역량강화 연수 및 수업보조자료전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강남교육지원청(교육장 문종국)은 9월 25일(목) 14시부터 2014학년도 강남 공․사립 중등 신규임용교사 87명을 대상으로 학생생활지도 역량강화 연수 및 수업보조자료전을 개최한다.


 


□ 교육 일번지라 불리는 강남에서 교사로서의 첫걸음을 시작한 신규 교사들의 현장 적응을 돕고, 그들의 꿈과 성장을 지원하고자 하는 고민에서 비롯된 신규 교사 연수는 수석교사와의 멘토링, 체계적인 연중 프로그램 운영을 특징으로 하는 지속적이며 실질적인 연수 프로그램이다.


 


□ 지난 5월 신규임용교사와 수석교사 간의 멘토십 결연을 시작으로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토론수업 기법 연수, 수석교사와의 상호 수업공개 및 멘토링에 이어 이번 생활지도 역량 강화 연수는 천호중학교 송형호 교사의 ‘돌봄과 치유의 감성교육 이야기’ 특강을 통해 학생생활지도에 대한 관점을 재점검해 보고 구체적인 해결점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와 더불어 마련된 ‘수업보조자료전’은 신규 교사들의 멘토로 연중 지원하고 있는 강남의 수석교사들이 특별히 준비한 작지만 알찬 전시회이다. 이는 살아있는 수업을 위한 다양한 보조 도구와 수업에 대한 깊은 고민을 통해 만들어진 자료들을 후배교사들을 위해 아낌없이 한 자리에 모아 수업 방법에 대한 생각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의미 있는 시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 강남교육지원에서는 학교 현장에 맞닥뜨려 점점 작아져가는 새내기 교사들의 꿈을 바로 세우고 이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추수 연수와 멘토링을 통해 협력과 어울림이 있는 모두가 행복한 교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 2014 신규임용교사 연수 및 멘토링 연중 계획



1차 : 수석교사와의 멘토십 결연 및 행복한 토론수업 연수(2014.5.19.)


2차 : 신규 교사·수석교사 지구별 멘토링 기간(2014.5월~2월)


– 수석교사 수업 공개 참관 및 모둠별 멘토링


3차 : 학생생활지도 역량 강화 연수및 수업보조자료전(2014.9.25.)


4차 : 신규 교사 맞춤형 추수 연수(2015.1.5.~1.9.)


– 신규 교사·수석교사와 함께 하는 참여형·맞춤형 연수


– 교육활동 우수 기관 방문을 통한 현장 연수


출처: 서울시 교육청 –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08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