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신곡초] 서울 신곡초 텃밭 체험으로 올바른 식습관 교육과 인성교육 문 열다!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관내 신곡초등학교(교장 김명숙) 2015년 4월 29일 수요일 오후 학부모, 전 직원, 학생이 함께 모여 학교 안에 작은 텃밭을 일구고 어린모종을 심었습니다. 서울특별시와 농업기술센터의 후원으로 텃밭상자, 흙, 거름, 비료, 모종삽, 분무기, 고추, 토마토, 상추, 민트, 한련화 등의 모종을 심어 가꾸며 관찰하는 환경 생태교육이 시작하였습니다.


도시 속 학교 텃밭을 통해 아이들의 생태적 감수성과 풍부한 정서적 안정감을 지닐 수 있는 인성교육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업시간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통해, 학교 안 텃밭에서 농산물을 직접 심고 가꾸는 노작 체험활동 뿐만 아니라 식물의 성장과 텃밭의 변화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자기주도적 관찰 학습, 더불어 생명 존중과 자연에 대한 경이로움을 깨닫는 생태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기른 채소를 수확하는 성취감, 수확한 농산물을 이용한 건강한 음식 만들어 먹기, 수확한 재배물을 이웃에게 나누어 주는 나눔 정신의 함양 등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신곡초등학교의 학교 텃밭을 통하여 농업의 경험을 해 본 아이들 마음에는 일하는 기쁨, 땀방울의 소중함과 건강한 식생활의 중요성, 우리의 환경과 건강, 남을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이 함께 자라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15989&step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