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시민일보] 도서관 자원활동가 ‘희망씨’ 찾아요

「시흥 장곡도서관 내년 문열어
중앙도서관, 참여희망자 모집

경기 시흥시 중앙도서관은 장곡지역의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해 함께 할 도서관 자원활동가인 ‘희망씨’를 모집, 양성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교육은 오는 10월 둘째주부터 오는 11월 초까지 총 6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과정을 이수한 도서관 시민자원활동가들은 오는 2015년 개관예정인 장곡도서관의 활발한 운영을 지원할 자원활동가로 참여하게 된다. 특히, 장곡도서관의 개관준비부터 도서관 운영방법 및 시간 등을 결정하게 된다.

양성과정 교육프로그램은 자원활동가의 행복한 삶을 위한 인식과 실천ㆍ지역사회에서의 도서관 역할ㆍ소통을 위한 대화법ㆍ도서관 실무 등 매주 1회 오전 10시~낮 12시 총 6차에 걸쳐 운영된다.

그동안 많은 관심과 화제를 모았던 ‘도서관 희망씨’는 2010년부터 중앙도서관에서 실시한 양성과정을 이수한 일반시민들로 구성된 시민자원활동가 동아리다.

처음 교육에 참여한 이들은 평범한 가정주부, 직장인, 퇴직공무원 등이었으나 지금은 열정적으로 신천, 매화, 월곶도서관을 운영하며 자신의 재능을 개발하고 지역사회에 환원하며 우리마을 공동체회복을 위한 중심에 서있는 사람들이다.

자신을 둘러싼 지역사회와 마을공동체 복원에 관심과 있거나 평범한 일상에서 벗어나 이웃과 더불어 의미있는 삶을 살고 싶은 경우 이번 교육과정은 더 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권역별 모집안내 및 중앙도서관(031-310-5202~5)으로 문의하면 된다.

작성자 : 송윤근 기자 ygs@siminilbo.co.kr

 

출처: 시흥뉴스 – http://www.siheung.go.kr/news/43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