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서울시민 100인,「서울 도시계획 헌장」만든다

□ 서울시는 100인의 ‘시민참여단’과 30인의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도시계획 헌장 제정위원회’를 통해「서울 도시계획 헌장」제정을 추진한다.

 

□「서울 도시계획 헌장」은 서울시 도시계획이 장기적으로 지향해야할 가치와 원칙으로 향후 서울시 도시계획 수립의 기초로서 도시계획 행정 전반에 반영되게 된다.

 

□ 예컨대 ‘도시계획 수립엔 시민이 참여 한다’, ‘역사문화유산은 온전히 보전 계승 한다’, ‘토지이용은 보행과 녹색교통·대중교통 위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등 서울 도시계획이 장기적으로 지향해야 할 가치를 「서울 도시계획 헌장」에 담는다.

 

□ 헌장(憲章)이란 한 사회나 집단이 지향해야 하는 가치로, 구속력을 갖지는 않지만 법률보다도 강한 사회적 호소력을 갖는다고 시는 밝혔다.

○ 헌장 : 어떠한 사실에 대하여 이상(理想)으로서 규정한 원칙을 선언한 규범

 

□ 서울시는 ‘12년부터 전문가를 중심으로 「서울 도시계획 헌장」에 대한 필요성과 헌장 내용에 대한 논의를 하는 등 밑그림을 그려왔고, 그 동안의 논의를 바탕으로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각계의 전문가와 함께 고민하여 광범위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진 헌장을 마련한다고 설명했다.

○ 박원순 시장은 지난해 4월 기자회견에서 '미래 100년 도시계획'을 발표하면서 도시계획의 원칙과 기준인 ‘서울 도시계획 헌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 서울 도시계획 헌장을 만드는 시민참여단 100인 공개모집 9/22~10/10 >

□ 광범위한 사회적 공감과 합의를 바탕으로 헌장을 만들어갈 “시민참여단 100인”을 공개모집한다.

 

□ ‘시민참여단’은 헌장 마련을 위한 강의를 포함한 토론회, 컨퍼런스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고 헌장을 마련하는 중심 역할을 수행하며, 전문가, 시민단체, 시의원으로 구성된 ‘도시계획 헌장 제정위원회’에서 헌장 내용을 최종 정리한다.

○ 도시계획 헌장 제정위원회는 전문가, 시의원, 시민단체를 대상으로 9월중 선정 완료할 예정이다.

 

□ 헌장 제정에 관심 있는 만14세 이상 서울시민은 누구나 인터넷(www.seoul.go.kr)과 방문 접수를 통해 9/22~10/10까지 신청할 수 있다. 직장이나 학교가 서울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서울에서 생활하는 타 지역 시민도 신청 가능하다.

○ 방문접수처

·서울시청 도시계획과(11층) 100-74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문의 ☎02-2133-8318)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132-908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7길 22 한국과학기술회관 본관 301호(문의 ☎02-568-2185)

 

□ 서울시는 시민참여단 구성에 있어 이해관계자보다는 각계각층의 일반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연령, 성별, 지역 등 대표성을 반영해 추첨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최종선발자는 10월15일(수)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예정이다.

 

<10월중 위촉식, 10월부터 토론회 추진 및 12월 헌장안 마련 예정>

□ 시는 선발된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10월 중 위촉식 및 워크숍을 개최해 시민참여단으로서 소속감을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 10월부터는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토론회를 개최하고 시민참여단의의견을 바탕으로 ‘도시계획 헌장 제정위원회’ 논의를 통해 도시계획 헌장 초안을 12월 중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 마련된 초안을 바탕으로 ‘15.1월 컨퍼런스, 시의회 의견청취 등을 통해 헌장을 확정하게 된다.

 

□ 시는 시 홈페이지, 모바일 투표앱 엠보팅,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 내 서울광장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도시계획 헌장 제정에 대한 시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 회의결과, 국내외 헌장, 헌장 토론회 등 주요행사 안내 등 자료는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 이제원 도시계획국장은 “서울 도시계획의 원칙과 기준이 될 헌장을 시민참여단과 함께 시민의 공감과 합의를 통해 마련하는 것으로, 서울의 도시계획이 시민의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초석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나 서울시 도시계획과(전화 02-2133-8318) 또는 사단법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전화 02-568-2185)로 문의하면 된다.

 

출처: 서울시-주택·도시계획·부동산·마곡사업 – http://citybuild.seoul.go.kr/archives/38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