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서울도서관, 세계의 다양한 도서관 건축을 묻다

서울도서관강연포스터
 
세계 도서관 건축 이야기로 꿈꾸는 Design, Seoul Library

 

– 12/9(화),12/15(월)2회세계도서관건축을 주제로 한 강연회 개최

-시민을 대상으로 하여 해외의 도서관 건축 사례와 운영방향에 대한 소개

– 시민들 스스로 원하는 서울의 도서관 공간을 생각해보는 계기 마련

 

□ 서울도서관은 12월 9일(화)과 15일(월), 두 차례에 걸쳐 ‘세계 도서관 건축 이야기로 꿈꾸는 Design, Seoul Library’ 강연회를 개최합니다.

 

□ 도서관에 대한 시민들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세계의 다양한 도서관 건축 사례와 운영방향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도서관 이용에 있어 공공도서관 건축이 가지는 관계성과 가치를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12/9(화) 세계도서관의 건축 :미국 도서관의 최신 디자인 동향>

 □ 첫 번째로 주한미국대사관 아메리칸센터 김수남 관장님께서 ‘세계도서관의 건축 :미국 도서관의 최신 디자인 동향’을 주제로 강연을 해주십니다. 미국 도서관 건축 분야의 최근 동향은 친환경적 요소와 함께 기능적 요소를 강조하는 경향인데요, 아름다운 정원을 도서관 내부로 들이면서 에너지절약이라는 이중효과를 보기도 하고 평편은 조화가 가능하도록 벽과 가구를 유연성있게 배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미국 도서관에서의 다양한 혁신적인 사례들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강연은 12/9일 화요일 오후 7시부터 서울도서관 4층 사서교육장에서 진행합니다.

 

<12/15(월) 슈퍼 라이브러리 저자강연회 :영국과 네덜란드 도서관>
 □ 두번째 강연은 최근 <슈퍼 라이브러리>를 펴낸 건축가이신 신승수 교수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여러 공공 공간과 공공 건축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슈퍼 라이브러리>는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이 문제를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신승수 교수님과 함께 럽 여러 나라 가운데 가장 혁신적이고 수준 높은 공공 공간을 기획하고 건립, 운영하고 있는 영국과 네덜란드 도서관을 중심으로 시민의 지식 공간인 공공도서관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12월 15일(월) 오후 7시부터 서울도서관 4층 세계자료실에서 진행합니다.

 

□ 서울시민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며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http://yeyak.seoul.go.kr)을 통해 각 강연당 선착순 50명을 모집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도서관  세계자료실(☎ 2133-0308)로 문의하거나 서울도서관 페이지(http://lib.seoul.go.kr)나 서울자료실 블로그(http://blog.naver.com/lib_seoul)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관련소식

출처: 서울특별시-문화·관광·체육·디자인 – http://sculture.seoul.go.kr/archives/51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