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서울광장초) 학년공개수업을 통한 협의풍토 조성

협의회  수업모습


  서울광장초등학교(교장 안권준)527()부터 71()까지 4회에 걸쳐서 2015학년도 자율장학을 운영하였습니다.


  이번 수업 공개의 특징은 수업의 설계부터 피드백, 평가까지 동학년 단위로 참여함으로써 장학의 단계를 보다 높였다고 평가되고 있으며 이러한 협의 풍토 조성은 학년간 수업나눔의 문화를 확산시켜 교사의 수업운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후협의회에서는 자신이 의도했던 수업이 되었는지, 아쉬운 점과 잘된 점, 더 개선해야 할 점, 수업을 보며 느낀 점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교사들은 서로 공통점을 발견하고 교육연구에 있어서 협의가 갖는 의미를 다시금 깊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한 사람의 시각보다 여러 사람의 시각이 모였을 때 미처 놓칠 수 있었던 부분까지 발견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또한 의 수업이라기보다 우리의 수업으로 생각하게 됨으로서 수업에 대한 책임감도 깊어질 수 있었습니다. 1학년의 수업인 만큼 엉뚱하고 개성적인 발표도 있었고 서로 열심히 하겠다고 나서는 어린이들도 있어서 한 시간의 수업이 언제 끝나는지 모르게 지나갔습니다.


  이번 자율장학을 통해 다져진 공동사고, 공동협의의 문화는 앞으로 배움중심의 교실문화를 만드는데 일조할 것입니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서울광장초) 학년공개수업을 통한 협의풍토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