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박원순 시장,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 면담

​박원순 시장이 22일(월)<현지시간> 다니엘 러셀(Daniel Russel)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와 만나 환담을 나눴다.

 

 이어 17시<현지시간>엔 뉴욕 매리어트마르퀴스 호텔에서 금융감독원과 공동으로 개최하는「2014 파이낸셜 허브 서울 컨퍼런스(Financial Hub Seoul Conference)」에 참석, 세계 최대 금융도시인 뉴욕에 집적된 글로벌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서울의 금융 및 투자환경을 소개하고, 서울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투자를 당부했다.

 

 특히 박 시장은 씨티그룹 마이클오닐(Michael E. O'Neill) 회장과 개별면담을 통해 서울시의 금융 투자유치 활동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 미국 최대 한인은행인 BBCN Bank와 금융허브 정책 지원 및 여의도 금융중심지 조성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컨퍼런스에는 JPMorgan, BNY Mellon, Morgan Stanley 등 60여개 글로벌 금융사 고위급 임직원 100여명이 참가해 서울의 금융정책에 대한 높은 관심과 활발한 논의를 펼쳤다.

 – 한국 AON코리아 에릭호프만(Eric H. Hoffman) 부회장은 외국 금융인의 시각에서 서울의 금융비지

   니스 및 외국인 생활환경 등 한국 금융시장의 매력을 외국금융사 임직원들에게 직접 소개했다.

 – IFC Seoul의 임대 및 운영을 총괄하는 AIGGRE 존 휘태커(John Whitaker) 사장은 서울국제금융센

   터의 입주 시 지원방안을 홍보하는 등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펼쳤다.

 – 씨티그룹 마이클오닐(Michael E. O'Neill) 회장 및 코리아소사이어티 마크민톤(Mark Minton) 대표,

   SIFMA 랜디스눅 (Randy Snook) 부회장은 환영사와 축사를 하기도 했다. 

 

서울시는 서울진출에 관심이 많은 미국 금융기관의 고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서울의 금융산업과 여의도 금융중심지를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시와 중앙정부(금융위, 금감원) 차원의 금융규제 완화 및 인센티브 지원계획 등을 집중적으로 홍보했다.

 

이와 함께 외국인 거주 환경 및 생활 편의 개선을 위해 건립한 외국인학교와 외국인 임대아파트, 외국인을 위한 의료지원 시설 등 외국인의 투자환경을 유도하기 위한 글로벌도시 서울의 면모를 강조했다.

 

 -서울시는 외국인학교 유치를 통해 한국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외국인 전용 임대주택 확대 공급, 외국인 전용 의료시설,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글로벌 비지니스센터  운영 등을 통해 투자 및 생활환경을 대폭 개선하고 있다.

 

설명회엔 국민연금과 한국투자공사도 유치활동에 참여, 글로벌 기금운용 전략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에 양해각서를 체결한 BBCN Bank는 캘리포니아주 로스엔젤레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미국 최대 한인은행으로 50개의 지점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4년 포브스지에 ‘Best Banks in America’로 선정된 바 있다.

 

 서울시는 BBCN Bank사와의 MOU 체결을 계기로 BBCN Bank 및 글로벌 금융사들의 서울진출 및 사업 확대를 기대하고 있으며, 여의도 금융중심지에 대한 글로벌 금융사들의 관심이 고조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투자유치설명회에 이어 23일(화)에는 서울에 미진입한 뉴욕 현지 금융기관 8개사 및 미국 증권산업금융시장협회(SIFMA)를 개별 방문해 각 기관별 투자계획과 관심분야를 청취하고, 아시아 진출의 주요 거점으로서 서울의 가능성을 알리는 한편, 서울 진출 시 필요한 협력과 지원을 약속하는 등 적극적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 개별 금융기관 면담에서는 금융위, 금감원의 동반 방문을 통해 국내 진출 및 금융업 인허가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분야에 대한 논의가 가능토록 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그동안 동북아시아의 글로벌 금융허브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여의도를 국제금융중심지구로 지정하고, 여의도에 핵심인프라 시설인 서울국제금융센터(IFC Seoul)를 건립했으며, 여의도에 국내·외 금융기관을 집적시키고자 정책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 '09년부터 해외 투자유치설명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6월 호주 자산운용사에 이어 이번에 뉴욕을 대상으로 개최하게 됐다.

 
    ※금융투자유치설명회 개최 실적
     – '09 홍콩·싱가포르, '10 런던, '11 뉴욕, '12 홍콩, '13.4 중국(상해), '13.9 호주(시드니, 멜버른)

 

 

 

 

|참조|

2014 파이낸셜 허브 서울 컨퍼런스
□ 일  시 : '14. 9. 22(월) 15:30~18:00
□ 장  소 : 뉴욕 매리어트 마르퀴스(Marriott Marquis) 호텔
□ 주요 내용
  ○ 본 행사(2014 Financial Hub Seoul Conference) : 16:00~18:00
  ○ MOU 체결 : 17:40~ 18:00
□ 투자유치설명회 행사진행 계획

 

 시  간

 내  용

 발표자, 참석자

15:30~16:00

30'

 Reception

 서울 홍보 동영상

16:00~16:10

10'

 개회

 

 

5' 

 – 개회사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최종구)

 

5'

 – 축사

 SIFMA 부회장(Randy Snook)

16:10~16:50

40'

 서울소개

 

 

10' 

– 서울시의 금융환경 및 정책 소개
("SeoulEmergingastheNewGlobalFinancialHub")

 서울시 투자유치과장 (김정선) 

 

10'

– 한국 금융정책현황 및 향후 발전방향

 금융위원회 국제협력팀장(이영직) 

 

10'

– 외국인의 시각에서 본 한국시장의 매력

 AON 한국지사장(E.Hoffman)

 

10'

– IFC Seoul 소개

 AIG GRE 사장 (John Whitaker)

16:50~17:00

10'

 Break

 

17:00~17:10

10'

 초청인사 인사말 

 

 

2'

 – 인사말

코리아소사이어티 대표(Mark Minton)

 

3'

 – 인사말

 씨티그룹 회장(Michael E. O'Neill)

 

5'

 – 감사말씀

 서울시장 (박원순) 

17:10~17:30

20'

 연기금 전략 소개

 ※ 17:10~17:30
    시장님 시티그룹 회장 면담 

 

10'

 – NPS의 글로벌 기금운용 전략

 NPS 뉴욕지사장(고성원) 

 

10'

 – KIC의 글로벌 기금운용 전략

 KIC 뉴욕지사장(김익수)

17:30~17:40

10'

 Q & A

 ※ 17:40 시장님 BBCN MOU 체결

17:40~18:10 

30'

 Networking Reception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http://economy.seoul.go.kr/archives/41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