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무더운 여름 서울도서관에서 만나는 다양한 도서전시

□ 서울도서관에서는 8월을 맞아 각 자료실에서 다양한 주제로 도서를선정, 전시한다.

 

□ 서울도서관 일반자료실1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한국방한을 맞아 ‘안녕 천주교’라는 주제로 천주교 관련 도서를 전시한다.[목록은 첨부1 참조]

○ 8월 1일부터 29일까지 서울시민들이 천주교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천주교 문화와 역사 관련 도서, 프란치스코 교황에 관한 도서를 전시한다.

○ 성인, 아동, 유아로 대상을 구분하여, 천주교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41권의 도서를 소개하고, 한국 천주교 역사 등 천주교에 대한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 서울도서관 일반자료실1 아동자료 코너에서는 8월 1일부터 29일까지 ‘칼데콧상 수상작’을 전시한다.[목록은 첨부2 참조]

○ 칼데콧상은 매년 미국어린이도서관협회가 전년도 출판된 그림책 가운데 최고의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뉴베리상과 함께 `그림책의 노벨상`이라 부른다. 그림의 우수성이 인정된 이 상은 탁월한 미술기법이 돋보이며, 그림을 통하여 책의 줄거리, 주제, 성격, 배경, 감정 묘사를 잘 드러낸다.

○ 칼데콧 수상작 목록 중 대표작 ‘할아버지의 이야기 나무(Grandpa Green)’를 비롯하여 9권을 소개하고, 서울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75권의 칼데콧 수상작 도서목록을 제공한다.

 

□ 서울도서관 장애인자료실은 ‘목소리를 보다’라는 주제로, 청각장애 관련 주제의 도서와 장애인 대체도서, 청각장애인 유명인사, 세계의 수화와 전국의 청각장애인 독서 프로그램, 관련 이슈를 소개한다.[목록은 첨부3 참조]

○ 8월 1일부터 31일까지 서울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청각장애 관련 도서 25권와 대체도서 10권 등 총 35권을 소개한다.

○ 현재 「수어 및 농문화 기본법」등 관련한 주요 화제를 소개한다.

○ 청각장애인 주요 인사와 다양한 국제 수화(IS, ASL, BSL, JSL 등)에 대해서 소개하고 전시한다.

○ 또한 국립중앙도서관의 ‘손책누리’ 사업에 대해 소개하며, 서울도서관과 함께 협약하여 펼쳐 온 청각장애인 독서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알린다.

 

□ 서울도서관 세계자료실에서는 ‘The Best Mystery Novels’라는 제목으로 한여름 무더위를 식혀줄 추리소설들을 전시한다. [목록은 첨부4 참조]

○ 8월 1일부터 31일까지 국내에도 이미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일본의 대표적인 추리소설작가인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을 비롯하여 스릴러 소설의 거장이라 불리는 스티븐 킹의 『닥터 슬립(Doctor Sleep)』과 『샤이닝(The Shining)』 등 총 30권을 소개한다.

 

□ 이용훈 서울도서관장은 “도서관은 단순히 책 몇 권을 구해 읽는 곳을 넘어서, 이제는 하나의 주제와 관심, 사회적 이슈 등에 대해서 시민들과 함께 대화하고 궁금한 것들을 해결해 가는 적극적인 소통과 자기주도 학습의 장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서울도서관은 그런 관점에서 늘 우리 서울시민들과 함께 생각할 주제나 이슈를 골라 질문을 던지고 같이 생각해 보는 노력을 계속 강화할 생각이다. 이번 8월 각 자료실에서 다양한 주제로 열리는 전시가 그런 시도들이니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관람,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이번 전시는 도서관 개관시간 중에는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도서관의 각 자료실로 문의하면 된다.

○ 일반자료실1 ☏ 02-2133-0302

○ 장애인자료실 ☏ 02-2133-0264

○ 세계자료실 ☏ 02-2133-0308

 

서울도서관_8월 도서전시_목록


관련소식

Source: 서울특별시-문화·관광·체육·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