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동답초) 한국청소년재단과 함께하는 6학년 갈등해결 교육

서울동답초등학교(교장 한숙경)에서는 지난 625()6학년 1,2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청소년재단에서 나오신 강사님과 함께하는 갈등해결교육을 하였습니다. 재단의 여건이 허락지 않아 6학년 1,2 반만 각 두 시간씩 갈등해결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1차시에는 눈치게임, 차이 빙고 놀이 등 게임을 이용하여 다름을 인정하는 방법을 배우고, 갈등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활동을 했습니다. 갈등이란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것 같지만 갈등을 통해 성장할 수 있고, 진짜 문제는 갈등이 아닌 갈등을 다루는 방식에 있으며 이것은 나 자신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이 무척 인상 깊었습니다.

2차시에는 속닥속닥 말 전달하기 놀이를 통해 사람 간에 필터(filter)가 존재함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친구의 말을 마음을 다해 잘 들어주고 평소 친구를 잘 관찰하거나 이야기를 그냥 듣는 것이 아니라 오해할 만한 부분은 질문(그것도 오해하지 않는 방식으로)함으로써 이러한 필터를 줄일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갈등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이를 해결하는 방법 또한 별난 것이 아닌 잘 들어주고 질문하기라는 점이 무척 놀라웠으며 아이들도 이러한 점을 마음에 새기게 된 계기가 되었으면 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스쳐지나가는 교육이 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주지시켜주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저에게도 저희 반 학생들에게도 마음에 남을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동답초) 한국청소년재단과 함께하는 6학년 갈등해결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