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대동초] 평화ㆍ통일! 행복한 세상으로의 지름길!『평화·통일·다문화이해교육』


 


 


 “평화통일! 어렵지 않아요! 이해나눔배려사랑이 함께하면!”


  서울대동초등학교는 2014918(), 10:40~14:30, 우양재단에서 주최한평화통일다문화이해교육2~6학년 학생 42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탈북민(북한이탈주민)이 진행하는 평화통일다문화 이해교육을 통해함께 행복한 세상 만들기는 사소한 배려와 친절, 나눔과 사랑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서로 돕고 배려하는 행복한 세상은다르지만 같은 세상사는 이야기로 엮어졌습니다. 어려운 과정을 거쳐 북한을 탈출해 스스로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함으로서 자신의 꿈과 끼를 찾아가는 용기 있는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생생하게 떠오르게 했습니다.


  북한에서 온 사람들은 아주 다른 사람으로 생각했는데 우리와 같은 환경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생활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힘든 과정을 포기하지 않고 이겨내며 꾸준히 노력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평화와 통일은 모두가 마음을 활짝 열고나와 조금씩 다름을 이해하기에서부터 출발한다는 것도 체험했습니다. 또한 위험을 무릅쓰고 북한을 탈출해서 우리나라에 오는 이유는 더 행복한 세상에서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하면서 살기 위해 어렵게 선택한 결정이라는 것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평화통일다문화이해교육을 통해 우리나라 평화통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드넓은 세계무대에서 평화롭게 안정과 번영을 누리기 위해서 우리가 노력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깨달았습니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08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