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기획인터뷰] 사진과 여행, 이국적 공간이 공존하는 Gallery Cafe,‘마다가스카르’

[기획인터뷰] 사진과 여행, 이국적 공간이 공존하는 Gallery Cafe, ‘마다가스카르’

1수정  

요즘 예술과 문화를 누릴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 많아졌죠?

오늘 소개해 드릴 카페는 갤러리 카페 ‘마다가스카르’입니다. 여행 사진작가로 유명하신 신미식 작가님께서 운영하는 곳이랍니다. 사진과 여행을 좋아하는 손님들에게 소통의 장이 되면서 청파동의 명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사진 한 점으로 지친 삶에 위로를 건네는 곳.

마다가스카라를 소개 합니다.

1-1수정

 

김주혁 씨가 출연하는 영화 ‘커플즈’와 드라마 ‘앙큼한 돌싱녀’에서 배경으로 소개되었죠. 특히 커플즈에서 김주혁씨가 카페사장으로 출연하는데 그 카페가 바로 마다가스카라입니다. ^^ 영화보신 분들은 아마 더 반가우시겠죠~

2수정

 

효창공원으로 올라가는 길목에 자리한 마다가스카르입니다. 정갈해보이는 'Madagascar' 간판에 포인트가 되는 빨간 문과 빨간 창틀, 오래된 자전거거 왠지 모를 향수를 불러일으키네요. 내부는 어떨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3수정

입구에서 바라본 내부의 일부입니다. 카페 내부의 인테리어 모두 작가님이 직접 하셨다고 하는 군요. 작가님이 아프리카를 여행하시면서 모아온 소품들이 가득하구요, 의자,책상,조명까지 다 작가님의 손길을 거쳐 갔다고 하네요.

카페 안쪽에 구형 시트로엥 보이시나요? 작가님이 마다가스카라에 도착해 눈앞에 지나치는 차를 보고 반해서 구입하신 소품이라고 합니다. 배송기간만 8개월이 걸렸다니 카페에 대한 작가님의 애정을 확인할 수 있겠지요?

 

4수정

시트로엥 뒤쪽에 세미나 실이 마련되어 있답니다. 사진동호회 분들이 많이 찾아오시는지라 유용한 장소가 될 것 같네요.

5수정

입구 오른쪽 벽면에는 작가님의 작품집이나 여행 관련 서적이 다양하게 구비돼 있어 카페 안에서 음료를 마시며 편안히 여행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진 전시회 수익이나 카페를 통해 얻은 수익의 일부는 아프리카 어린이들을 위해 사용된다고 합니다.

 

6수정

7수정

빨간 공중전화와 클래식한 분위기가 오묘하게 어울리는 인테리어네요. 책상과 의자 하나하나마다 개성이 있습니다. 안쪽에는 혼자 오신 분들이 편하게 자리할 수 있는 공간도 함께 마련되어 있네요. 마다가스카라는 큰 인테리어 공사보다 한 달 반 정도에 한 번씩 소소한 부분을 조금씩 바꿔가며 편의를 위한 변화를 준다고 하네요.

 

 

 

8수정8-2수정

8-1수정

‘마다가스카르’라는 카페 이름은 마다가스카르를 유난히 사랑하시는 작가님이 지으신 까페명 이라고 하는 군요. 역시 카페 곳곳에 마다가스카르 소품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9-1수정

9수정

 

사진작가님이 운영하시는 카페답게 벽면에 그 동안 써오신 사진기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10수정

10-1수정

10-1-1수정

전면에 메뉴판이 바오밥 나무 사진인 것이 인상 깊습니다.

카페에 왔으니 기본적으로 커피를 맛봐야겠지요. 질 좋은 원두를 사용하신다고 하던데 커피 맛이 너무 좋아서, 사진 찍는 것도 잊어버리고 다 마셔버렸네요.ㅜㅜ

10-2수정

커피말고도 직접 굽는 쿠키나 디저트들도 간단히 판매 합니다.

 

11수정

갤러리카페답게 카페 벽면에는 사진작품들이 전시돼 있습니다. 신미식 작가님이 운영하시는 블로그에 포트폴리오를 양식에 맞춰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작품을 무료로 전시해 줍니다.

 

마다가스카르는 아마추어 사진작가들에게는 작품 전시장이 되고 여행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이국적 여행의 향취를 느낄 수 있는 장소가 된답니다. 참, 연말에는 블로그를 통해 신청자를 받아 소규모 콘서트를 열기도 한다고 하니, 멋진 연말을 보내고 싶은 신분들은 잊지 말고 참고 하세요. 신미식 작가님이 여행이나 촬영이 없을 때는 카페에서 자주 시간을 보내신다고 하니, 작가님을 만나다면 사진과 여행에 대한 소소한 대화를 나눠도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마다가스카르는 재능은 있지만 전시할 공간을 얻기 힘든 사진작가들에게 기회를 주는 열린 공간이며, 사람들과의 소통을 위한 공간입니다. 하지만 꼭 사진이나 여행을 좋아하지 않아도, 관심이 없어도 전혀 상관없겠죠. 혼자 마음편하게 즐기고 찾을 수 있는 곳입니다.

사진과 사람, 이국적 감성과 여행, 소통이 함께 공존하는 공간인 카페 마다가스카르.

기억의 잔향이 오래 남게 될 좋은 장소였습니다.

 

원두커피를 즐기는 매니아층이 증가하면서 커피전문점 창업이 증가하여 어디에서나 쉽게 커피전문점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카페를 이용하는 고객입장에서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실제 사업을 운영하는 경영주 입장에서는 경쟁이 치열해져 적정한 수익을 내기가 어려운 현실이 되었습니다. 커피전문점 창업시장은 모두가 알듯이 과포화된 상태이지요. 이러한 커피전문점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갖고자 단순한 커피와 음료 판매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로 차별화된 카페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북카페, 디저트카페, 플라워카페 등이 일반적입니다. 최근에는 간단한 식사와 원두커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브런치 카페 창업이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고요, 동물들과 같이 호흡 할 수 있는 애견카페, 고양이카페 등도 좋은 반응 속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카페는 일반커피전문점과는 차별화된 강점이 있지만 창업할시 주의 할 점이 있습니다. 영업특성 상 고객층이 한정되며, 이용가격이 상대적으로 고가이기 때문에 목표 고객층을 좀 더 세분화하여 운영계획을 수립해야합니다. 또한 사업장 입지를 선정 할 때에도 잠재고객을 충분하게 유인 할 수 있는 상권인지 세밀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http://economy.seoul.go.kr/archives/37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