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기획연재] 폐업신고절차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폐업정리 잘해야 재창업도 잘 할 수 있다! 개인사업자 폐업신고하기 2탄

기획 연재 2탄

현재 국내 자영업자의 폐업 현황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장사가 잘 되는 경우보다 어렵다는 이야기가 더 자주 들려오고, 요즘같이 메르스 등의 질병이 기승을 부릴 때는 잘나오던 매출마저 뚝 떨어진다. 창업 수요만큼, 폐업 수요 또한 무섭게 상승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폐업은 창업보다 더 힘든 일이기도 하다. 마음가짐도 그렇지만, 초기 투자비용의 손실률을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희망창업 6월의 기획연재 기사를 통해 재창업을 위한 폐업에 관련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bar1

 

창업자 수가 증가하는 만큼 폐업자의 수도 많은 요즘이지만, 창업자를 위한 프로그램은 많아도 현명하게 폐업하는 법에 대한 프로그램을 교육하는 곳은 찾기 어렵다. 하지만 재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창업 준비 과정만큼 중요한 것이 폐업과정이기도 하다. 현명한 폐업 과정은 무엇인지, 희망창업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폐업 컨설팅

 Consulting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수입보다 지출이 증가하여 손실율이 높아지는 상황이 계속된다면, 폐업을 할것인가 말것인가 판단해봐야할 필요가 있다. 이는 ‘경영진단 컨설팅’을 통해 분석이 가능하다. 컨설팅을 의뢰하여 일차적으로 자신의 현실을 일차적으로 진단 후, 경영 환경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비전과 회상 가능성을 판단, 폐업을 결정한다.

 

양도양수

양도양수-그림

 

경영 환경 분석을 통해 폐업을 결정했다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양도 양수 협의와 계약권리 계약이다. 폐업의 지혜로운 길은 ‘최대한 손실을 줄이며’ 매장을 폐업하는 것이다. 손실을 가장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권리금’을 최대한 원상태로 돌려받는 것이다. 폐업 상황에서는 영업 권리금보다는 시설 권리금을 제대로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냉장고, 테이블 등 집기들 또한 개인 자산이므로, 이 또한 권리 계약에 포함하여 자신의 자산을 확보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겠다.

 

종업원 처리

고용원 퇴직 처리

 

종업원을 두고 점포를 운영했을 경우, 종업원 퇴직 처리는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고 깨끗하게 해결해야하는 부분 중 하나다. 종업원의 퇴직처리와 임금 정산의 문제, 부당 해고 등으로 송사에 휘말리면 재창업에 대한 패널티가 생겨, 재창업이 어려워질 확률이 굉장히 커진다. 퇴직금부터 위로금, 각종 보험관련 등의 세무 문제를 꼼꼼하게 챙겨 해결하도록 하자.

 

폐업 미흡시 문제점 제목

미수금 지급 그림

 

점포운영을 위해 거래하고 있었던 매장이 있다면 미수금을 지급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러한 미수금 지급을 통해 신뢰를 쌓아두면, 재창업을 하게 되었을 때, 관련 인맥들의 도움을 받아 한층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다. 권리금으로 각종 미수금을 처리하고, 임대보증금을 돌려받은 후에는 세무서를 통해 세무정산과 폐업 신고를 진행하면 되겠다. 폐업 신고시, 세금과 관련된 부분으로 발목을 잡히는 경우가 많다. 폐업 이전에 부가세, 소득세 신고 등의 모든 정산을 세무서를 통해 처리하도록 한다. 세무서에서는 자신이 신고한 세무 관련 신고 사항을 조회해볼 수 있어, 빼먹을 부분을 확인해볼 수 있으니 꼭 세무서를 방문하도록 하자.

 

bar1

 

오늘은 폐업신고의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꼼꼼히 폐업 신고 절차를 체크하여, 폐업 신고 미비로 인한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기획연재] 폐업신고절차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폐업정리 잘해야 재창업도 잘 할 수 있다! 개인사업자 폐업신고하기 2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