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기획기사] 트렌드 읽어내기

[기획기사] 트렌드 읽어내기

 

트렌드(Trend)는 세상의 흐름을 주도하는 움직임, 내지는 경향 등으로 이해할 수 있다. 트렌드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최근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일은 기업체에서, 그리고 창업자들에게 필수적인 일이다.

 

트렌드를 파악하는 일의 사업적 가치는 대단히 크다. 세상의 흐름 속에서 비즈니스의 기회를 찾아내는 것이 사업의 속성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체에서는 트렌드 연구소 등을 따로 두어 트렌드 파악에 주력하고 있기도 하다. 트렌드 분석이 되지 않고서는 전략을 설정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물론 사업 규모와 관계없이 사업을 하는 입장이라면 트렌드 분석은 반드시 선행해야 하는 일이다. 업종, 아이템을 막론하고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알아야 그 다음 방향을 정할 수 있다. 창업자들은 최근의 트렌드가 무엇이며, 그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지 예민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선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가장 편하고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여러 매체를 이용하는 것이다. 뉴스, 신문, 인터넷 등을 보면 최근 사람들의 심리나 동향 등에 대해 어느 정도는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이슈가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곳이기 때문에 그로 부터 발생할 수 있는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매체들을 통하는 것이 그렇게 좋은 방법이라고만 할 수는 없다. 단순히 현실을 보여주기만 하기 때문에 그 안에 숨겨진 의미를 놓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거리로 나가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이다. 사람들이 입는 옷, 먹는 음식 등을 보면 어떠한 경향이 보여지는지 파악하기가 용이하다. 이 때는 세세하고 꼼꼼하게 현상을 관찰해야 한다.

 

서점에 가는 것도 추천할 만한 방법이다. 서점에 가면 베스트셀러 코너가 있는데, 이 코너에 가면 사람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한눈에 알 수 있다. 또한 신간 코너 역시 그러한 점을 깨닫기 위해 좋은 코너이기도 하다.

 

그 외에 관련 연구소에서 내놓는 자료나, 전문 기관 및 미디어의 자료를 구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트렌드 분석은 사업 성패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주의 깊게 대해야 한다.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http://economy.seoul.go.kr/archives/45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