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기획기사] 소셜펀딩으로 창업 자금 마련하기! 창업 자금난의 새로운 돌파구, 크라우드 펀딩

크라우드 펀딩 메인

 

기술과 아이디어는 좋은데 자금이 부족해 창업은 엄두도 못 내는 예비창업자가 늘어가는 요즘! 국가나 사기업에서 지원 받는 창업 지원금에도 한계가 있어, 창업의 길이 막힌 창업자들이 많다. 그러나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으니, 자금이 부족한 창업자들에게 좋은 길이 되어주는 창업 방식이 있다. 요즘 떠오르는 ‘크라우드 펀딩’ 방식의 창업이 그것이다.

 

bar

 

크라우드-펀딩-정의

 

크라우드 펀딩이란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은다’는 뜻으로 소셜미디어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활용해 자금을 모으는 투자 방식을 뜻한다. 목표액과 모금기간이 정해져 있으며, 기간 내에 목표액을 달성하지 못하면 후원금이 전달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수만 원 내지 수십만원등으로 소액을 투자 가능해 부담이 없어 성공할 확률이 높기도 하다. 순전히 자신의 기술력, 또는 제품을 걸고 미래를 내다보고 투자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모으기 때문에, 실력 또는 품질로 승부한다는 이미지가 강하다. PR이 펀딩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며, 소셜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는 마케팅으로 홍보를 진행한다. 주로 영화나 음악등의 문화상품에서 흔히 볼 수 있었다. 이러한 크라우드 펀딩방식이 요즘 창업에도 반영되어, 기술은 있으나 기술을 구현할 제품을 만들 자금이 부족한 창업자들의 돌파구가 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 종류

 

크라우드 펀딩은 크게 대출형, 투자형, 후원형, 기부형으로 나뉜다. 창업과 관련된 형태는 대출형과 투자형이 주를 이룬다. 대출형은 개인간 직거래 방식 금융 서비스의 일종으로, 개인이 돈을 빌려주고 나중에 이자와 함께 돌려 받음으로써 수익을 올릴 수 있고, 돈을 빌리는 개인 또는 법인은 쉽고 간단하게 돈을 조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투자형은 신생기업이나 벤처기업, 개발프로젝트 등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대출형과 마찬가지로 은행을 통하지 않고도 쉽게 투자금을 조달할 수 있고, 투자자는 투자에 따른 지분 획득 등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다. 예비 창업자에게는 기술을 통해 창업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된다.

 

 

크라우드 펀딩 예시

 

대표적인 성공사례로는 펀딩 사이트 ‘킥스타터’에서 진행된 스마트폰 연동 손목시계 ‘Pebble’펀딩으로 모금 시작후 단 2시간만에 목표액을 넘겨 최종 모금액을 1,000만달러 이상을 달성한 기록을 갖고 있다. 회사는 펀딩을 통한 투자금으로 제품 개발에 착수하며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현재 가장 유명한 펀딩사이트는 후원형으로, 미국의 킥스타터(Kickstarter)와 인디고고(Indiegogo)이며 국내에서는 텀블벅(www.tumblbug.com) 등의 크라우드펀딩 업체가 운영되고 있다.

bar1

 

주로 문화상품과 단기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던 크라우드 펀딩은 정보기술 신제품 분야에서도 활발히 이용되기 시작하는 추세이다. 당신이 It 관련 창업 아이템이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크라우드 펀딩이 주는혜택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기획기사] 소셜펀딩으로 창업 자금 마련하기! 창업 자금난의 새로운 돌파구, 크라우드 펀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