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기호일보] 시흥시 스마트허브 악취 제거 대책 효과

시흥시가 한국산업단지공단 EIP사업단과 함께 멀티 스크러버를 활용한 염색 텐터공정 백연 함유오일 회수 네트워크 사업을 적용한 결과, 백연과 악취 제거 성능이 매우 우수하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시에 따르면 그동안 섬유염색회사가 있는 곳이라면 항상 나타났던 백연·악취 민원은 염색공단이 밀집한 시흥스마트허브 1바 지역에서도 시화산단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문제가 나타났고 이로 인해 현재까지 풀리지 않은 숙제로 남아 있었다.

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EIP사업단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생태산업단지 구축사업으로 염색단지 악취 개선과 백연 중 함유된 오일을 회수해 자원화하는 사업을 준비했다.

또한 염색회사인 씨와이씨, 오일 재활용 회사인 천지에너지가 참여해 멀티 스크러버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글롭텍엔지니어링을 주관기관으로 선정, 지난달 1일 멀티 스크러버를 설치하고 백연·악취 제거와 오일 회수를 테스트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현재까지 운영하면서 백연은 볼 수 없었으며 후단의 악취도 절반 이상 줄어드는 성과를 나타냈다.

이와 함께 관리·운영 측면에서도 기존에는 스크러버가 세정수에 기름이 섞여 있어 지속적으로 물을 교환해야 했으나 멀티 스크러버는 세정수의 오일 제거 기능이 있어 프리필터 적정 배치로 관리가 매우 용이해졌다.

사업장 작업환경 측면에서도 멀티 스크러버를 사용함으로써 사업장 내의 뿌옇고 매캐한 연기가 없어지고 냄새도 사라져 근로자 작업환경이 대폭 개선됐다.

이에 따라 시는 시흥스마트허브 1바 블록에 위치한 염색공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 대기개선기금, 시흥시 환경개선기금의 무이자 융자 지원, 악취 방지시설 설치 보조금 지원 등 시흥스마트허브가 친환경 선진 산업단지로 나아갈 수 있는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작성자 :이옥철 기자  oclee@kihoilbo.co.k

출처: 시흥뉴스 – http://www.siheung.go.kr/news/42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