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공항동 군부대 이적지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안) “수정가결”

▣서울시는 2014.12.24. 제20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하여 강서구청장이 입안하여 결정 요청한 강서구 공항동 36-3번지 일대『공항동 군부대 이적지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 하였다고 밝혔다.

 

▣ 대상지는 공항대로(45m) 및 방화대로(40m)에 연접하고 지하철 5호선송정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역세권 지역이며 주변으로는마곡도시개발구역 및 방화재정비촉진지구가 자리하고 있다.

 

▣ 공항동 군부대 부지는 마곡지구 개발계획 등과 연계하여 계획된 방화대로 중 약250m가 관통하는 곳에 위치해 있어, 방화대로의 전구간 개통을 위해서는 해당 군사시설 이전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 하지만 군사시설 이전방식 등에 대한 관련기관 간 이견으로 방화대로 개설 추진에 어려움을 겪던 중, 2013년 5월 서울시와 국방부, 강서구,SH공사 간 군부대 이전 및 도로개설을 위한 조정서를체결함으로써 도시관리계획 변경 절차를 이행하게 되었다.

 

▣금번『공항동 군부대 이적지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안)』의 주요내용은 군사시설 이적지의 토지이용을 합리화하고 그 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한 지구단위계획구역 신설과 기반시설(광장폐지, 공항대로및 방화대로 폭원변경) 계획, 특별계획구역 지정 등이다.

 

▣ 서울시에서는 금번『공항동 군부대 이적지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결정을 통해 도시 내 군사시설 이전을 통한 주민불편 해소 및 효율적 토지이용을 도모하고 방화대로의 조속한 개통을 유도함으로써 강서권역의 교통환경개선과 지역활성화에도 크게 공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치도 대상지

 

출처: 서울시-주택·도시계획·부동산·마곡사업 – http://citybuild.seoul.go.kr/archives/41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