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고부가 MICE 일자리 정보 쏟아진다 '마이스 잡 페어'

고부가 MICE 일자리 정보 쏟아진다 마이스 잡 페어

– 서울시, ‘마이스 잡 페어’(18~19일), ‘마이스 위크’(3~4일) 개최

– 약 30개 기업 100개 일자리 매칭 취업설명회, 1:1멘토링, 취업컨설팅

– 미래 마이스 인재 고등학생~국내·외 마이스 리더들 한자리…마이스 산업 전망

– 마이스 꿈나무 육성위한 ‘대학생 서울 마이스 클러스터’ 발대식, 포럼 등

– 시, “세계 4위 컨벤션 도시 위상 걸맞는 인프라 구축,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발전”

※ MICE : 기업회의(Meeting), 보상관광(Incentive Travel),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

□ 코엑스, 엑스포럼, 한국이앤엑스, 케이훼어스, 한국전람, 유니모토 등 약 30개 마이스(MICE) 관련 기업의 일자리 채용 정보를 한 곳에서 얻고, 상담 받을 수 있는 ‘마이스 잡 페어(Job Fair)’가 18일(목)~19일(금) 이틀간 코엑스에서 열린다.

□ 아울러 미래 마이스 인재들인 고등학생, 대학생부터 현재 국내·외에서 마이스 산업을 이끌고 있는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여 마이스 산업을 전망하고, 서울의 마이스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마이스 위크(MICE WEEK)’도 3일(수)~4일(목) 개최된다.
□ 서울시는 경제적 파급효과와 일자리 창출효과가 뛰어난 고부가가치 미래 먹거리 산업인 마이스 산업의 시민 공감대를 높이고, 서울의 MICE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점검하는 계기를 갖고자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 이와 관련해 시는 ‘10년~‘12년 국제회의 개최 건수 세계 5위, ‘13년 세계 4위 컨벤션 도시라는 위상에 걸 맞는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를 ‘도심형 MICE 복합지구’로 조성하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 18일(목), 19일(금) 코엑스 B홀에서 오전 10시~18시까지 열리는 ‘마이스 잡 페어(Job Fair)’는 한국전시주최자협회의 한국전시산업전과 연계해 진행한다.

□ ① 약30개 기업이 참여해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마이스 취업설명회와 ②마이스 업계 1:1멘토링 ③마이스 분야 취업을 위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등 마이스 취업컨설팅으로 이뤄진다.

□ ‘2014 서울 마이스 위크(MICE WEEK)’는 오는 3일(수), 4일(목) 이틀에 걸쳐 서울시청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 ▴대학생 서울 마이스 클러스터 발대식부터 ▴청소년 멘토링 ▴주요인사 TED 강연 ▴서울 마이스 포럼 ▴토크콘서트가 진행될 예정.

□ 3일(수) 오전 10시 첫 행사로 진행되는 <대학생 서울 마이스 클러스터 발대식>은 마이스 산업을 공부하는 경희대, 경기대, 숙명여대 등 학생 50여 명이 주축이 돼 발대식을 갖는다.
  ○ 이들은 이미 마이스 관련 연구자료에 대해 상호 교류하고 유용한 정보를 주고받으며 역량을 키우고 마이스에 대한 인식제고 및 홍보활동도 펼치고 있는 미래 마이스 인재들.

□ 이들은 서울컨벤션서포터즈와 연계해 시가 지원하는 주요 마이스 행사 기획단계~행사 개최단계에 함께 참여하게 된다.

□ 이어지는 <마이스 청소년 멘토링>은 ‘서울 특화 마이스 상품개발’을 주제로 고교생팀, 대학생팀, 외국인팀이 각각 15분씩 발표를 하고 초청멘토로부터 멘토링을 받는 프로그램.

  ○ 초청멘토로는 김대관 경희대학교 컨벤션경영학과 교수, 민민홍 한국관광공사 MICE뷰로 실장이 참석하며, 발표된 상품은 책자로 발간해 관련 업계에 제공한다.

□ <주요인사 TED 강연>에선 국제회의, 전시, 이벤트 등 다양한 마이스 산업 전문가 5인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한다.

  ○ 민민홍 한국관광공사 MICE뷰로 실장, 오준화 ㈜ 베페 본부장, 최정원 탑클라우드 서비스 캡틴, 정의권 SM C&C BT&I 상무이사, 김민구 파워피티 이사가 강연에 나선다.

□ 이튿날인 4일(목) 10시부터는 ‘마이스로 꿈꾸는 서울’ 주제 <서울 마이스 포럼>이 열린다.

□ 가이 빅우드(Guy Bigwood) MCI그룹 이사 등 국내외 전문가 시각으로 서울 마이스 경쟁력을 점검하고 제고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기조연설 : ‘지속가능한 MICE 파워를 꿈꾸는 서울’ 가이 빅우드(Guy Bigwood) MCI그룹 이사

   – 주제발표 1 : ‘서울 MICE 경쟁력 제고방안’ 락스 나까르미(Lax Nakarmi) CSA 상무

   – 주제발표 2 : ‘MICE 관광의 새로운 영역: 스마트 에이징을 위한 웰니스 관광’_김철원 경희대 호텔관광대학 학장

   – 기타 토론 : 진홍석 한국마이스융합리더스포럼 회장, 10 Magazine의 스테판 리비어(Stephen Revere) 등

□ 마이스 산업의 실무와 사례를 배우고 싶다면 <마이스 토크 콘서트>에 참여해보자.

□ 손재권 매일경제신문 기자, 에네스 카야 방송인(비정상회담 출연), 리아논 셰퍼드(Rhiannon Shepherd) 前 코엑스 마케팅 담당, 올리비에(Olivier) 노보텔 앰배서더 연회 매니저, 박진혁 서울컨벤션뷰로 팀장 등 5인이 강연자로 나서 마이스 산업의 희노애락을 들려준다.
□ 서울시는 마이스 위크 발표 및 인터뷰 동영상을 서울시 마이스 홈페이지(www.miceseoul.com)를 통해 게재, 더 많은 시민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 서울시는 “마이스 산업은 유관산업에 대한 시너지와 고용효과가 큰 서울의 전략산업”이라며, “서울을 국제회의하기 좋은 도시, 마이스 분야 전문가들이 많은 도시로 발전시켜 현재 세계 4위에 머무르는 컨벤션 도시 위상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 첨 부 : 고부가 마이스 일자리 정보 쏟아진다 ‘마이스 잡 페어’ (서울 마이스 위크 개최 계획 등)


관련소식

출처: 서울특별시-문화·관광·체육·디자인 – http://sculture.seoul.go.kr/archives/52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