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고교 자유학년제 오디세이학교, 참가 학생 모집


서울특별시교육청(조희연 교육감)은 공교육에서 미래지향적인 다양성을 넓히기 위한 고교 자유학년제 오디세이 학교에 참가할 학생을 54()부터 13()까지 모집하여, 526()에 개강한다. 지난 달에 네 차례에 걸쳐 권역별로 학교 운영 안내 설명회를 개하였는데, 일반고와 자공고 1학년 학생 및 학부모, 교원들이 참석하여 열띤 질문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었다.


 


오디세이 학교는 2015학년도에는 시범 운영으로 40명의 학생을 모집한다. 지원 신청 방법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www.sen.go.kr)와 오디세이학교 운영지원센터(blog.naver.com/sen_odyssey)에서 안내 자료와 서식 등을 내려받을 수 있고, 원서 접수는 이메일 또는 팩스 전송, 직접 방문 또는 우편 배송 등 방법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지원자가 많을 경우 면접과 추첨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정하여 개별 통지하고, 520()에는 입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입학 안내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오디세이 학교는 대학 입시라는 목표를 향해 마치 러닝머신 위에서 쉬지 않고 달려가는 생활을 하는 고1 학생들에게 획일적인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자신과 삶을 돌아보며 진로를 탐색할 시간과 여유를 주고,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대안교육과정을 통해 학습 의욕과 업능력을 갖춘 자발적인 배움의 주체로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미래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창의적인 진로 개척 역량과 사회 속에서 함께 살아가는 자율적 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체험 중심의 교육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오디세이 학교는 학생들이 다음해 복교하여 고등학교 2학년으로 진급하고 학습 진도를 따라가며 자신의 진로희망에 따른 학업 준비를 해 나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지도 계획을 세우고 있다.



첫째, 수학과 영어 과목의 경우 세분화된 수준별 수업과 철저한 개인별 학습 지도를 실시하고, 자기주도학습 훈련과 진로 희망에 따른 맞춤형 학습 상담을 개인별로 진행할 예정이다. 정독도서관에서 자율적인 탐구와 학습 분위기를 통해 학업에 대한 의욕을 되살리고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습관이 몸에 밸 수 있도록 1동안 지속적으로 개인 지도와 학습 상담을 실시한다.


 


둘째, 국어, 사회, 과학 교과에서는 관련된 대안교과목 수업으로 진행하되 고등학교 1학년의 교과별 핵심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활동을 운영한다. 생각하고 탐구하고 글을 써서 발표하는 수업 및 각종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심화된 학습 능력을 키우게 하고, 과학 교과목은 서울시교육청 과학전시관의 협조를 받아 집중이수 과정으로 고1 과정의 모든 실험과 탐구 수업을 실시한다.


 


셋째, 경험 있는 대학생 멘토들과 연결해서 일대일 학습 지도(튜터링) 하고, 오랫동안 멘토링 활동을 해온 여러 교육봉사단체들과 MOU를 통해 안정적인 학습멘토링 체계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문화, 예술 및 사회 각계에서 성공적인 삶의 주인공이 된 인물들과의 개별적 만남과 인턴십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삶의 멘토들과 함께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뜻 깊은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16027&step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