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강동중] 교사 독서수업 동아리 문화 체험 실시


 


   강동중학교(교장:강미임)에서는 4월 29일(수) 13:00~18:00까지 동대문 디자인 박물관과 숭례문을 연결하는 교사 독서수업 동아리 문화체험 답사를 실시하였다.


  강동중학교는 ‘지성·감성·인성을 갖춘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사 독서 수업동아리를 구성하여 책을 통한 학생 인성교육을 위한 자기연찬의 기회로 삼고 있다.


  이 날 행사에는 교사 9명이 참가하였는데, 주제는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1,2’(오주석저, 솔)를 읽고 진경산수화의 대가인 겸재 정선과 단원 김홍도의 예술 세계에 대한 답사형식으로 이루어졌다. 동대문 디자인 박물관(DDP)의 간송 문화전(3부/진경산수화, 우리 강산, 우리 그림)은 진경산수화풍을 창안하고 절정으로 끌어 올린 사대부화가 정선과 심사정, 이인상, 김홍도, 근대의 이상적, 김은호로 이루어지는 우리 미술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했다.


  이 날 전시회는 정선의 금강산과 김홍도의 금강산을 비교하고, 정선의 전기 그림과 후기 그림을 비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또한, 디자인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동대문 역사문화 박물관을 몸으로 체험하는 색다른 경험이 되었으며, 숭례문을 답사하며 우리 문화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간송 전형필의 정신을 되새기는 수업을 위한 에너지를 충전하는 기회가 되었다.
















간송문화전 탐방


동대문 디자인 프라자


숭례문 답사


출처: 서울시 교육청 –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15970&step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