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주요횡단구간 강교가설 마무리 중입니다

경부선 철도 횡단구간 강교가설

 

본부는 강남지역의 외곽으로 통과하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를 건설하여 동·서간 교통을 원활히 하고 기존에 이용하고 있는 내부순환로 및 수도권 주요 간선 도로와 연계하여 통합 간선 도로망을 구축하고 있다.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4공구는 서부간선지하도로(민자),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터널구간), 서해안고속도로, 수원~광명고속도로, 국도1호선(시흥대로)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로서, 2016년 5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2014년 11월 현재 53%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사업 현장인 소하JCT 구간은 교량공사가 주된 공종으로 2,279m의 교량이 집중되어 있으며, KTX차량기지-안양천-서해안고속도로-경부선철도-시흥대로를 20~30m 높이로 횡단하는 대규모 공사다.

 

올해 4월에는 길이 75m, 높이 4.2m, 중량 224톤의 강 박스거더(steel box girder) 5열을 인근의 조립장으로부터 현장까지 운반하여 인양 가설하는데 성공하였으며, 5월에는 안양천 및 서해안고속도로를 횡단하는 85m 구간도 2일간 야간에 고속도로의 통행을 5회에 걸쳐 차단하며 공중에서 조립하는 난공사를 안전하게 시공하였다.

 

 STEEL BOX GIRDER 운반

 서해안고속도로 횡단 교각 공사

STEEL BOX GIRDER 운반

서해안고속도로 횡단 교각 공사

 

10~11월에는 경부선 철도 및 국도1호선(시흥대로) 통과구간을 가설함으로써 주요횡단구간의 강교가설이 마무리 되었으며, 이로써 2014년 11월 현재 강교가설의 공정이 약 70% 진척되었고 2015년 5월까지 접속교를 포함한 나머지 강교가설을 완료할 예정이다.

 소하JCT 본선구간 강교공사 착공

 시흥대로 횡단구간 강교가설

소하JCT 본선구간 강교공사 착공

시흥대로 횡단구간 강교가설

 

시점부의 지하차도는 서부간선지하도로와의 연계 및 가옥철거에 따른 명도소송(전국철거민 연합) 등에 의해 착공이 지연되었으나 설계변경과 시공을 동시에 진행하는 신속 협상권(Fast track)방식을 도입하여 개통시기에 맞춰 완공할 수 있도록 했다.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가 완료되면 서해안고속도로, 광명시 도시계획도로, 수원~광명 고속도로(민자) 및 시흥대로와 연계한 서울시 서부지역의 내·외부 환상형 순환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4공구 개념도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4공구 개념도

 

위치도

위치도

출처: 서울시-건설 – http://infra.seoul.go.kr/archives/2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