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친환경운전왕」을 찾습니다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고 에너지 절약효과가 높은 친환경·경제운전 문화 확산을 위해 친환경운전왕을 선발대회를 개최합니다.

 

서울시 에너지 사용량의 20%를 수송부문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전체 대기오염물질의 63%가 수송부문에서 발생합니다.

 

교통안전공단 발표 자료에 따르면, 친환경·경제운전이 습관화된 운전자가 연간 20,000㎞를 주행할 경우 평균 10%이상 연비가 높고 연간 약 36만원의 연료비 절약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 1회 개최하던 것을 상·하반기 2회로 확대하고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시민운동연합과 공동으로 개최하며, 국토교통부, 현대자동차(주),유카시스템(주)에서 후원합니다.

 

 참가를 희망자는 9월 26일(금)까지 거주하고 있는 구청 환경관리부서에 신청하고, 자치구에서 추천된 운전자들이 참여하는 결선은 10월 11일(토) 월드컵공원에서 진행됩니다.

 

2014년 서울시 친환경운전왕 선발대회는 상반기와 같이 25개 자치구 추천과 자율적으로 참가하는 시민 등 약 70여명이 경쟁하는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준비된 대회용 자동차로 정해진 코스를 주행한 후 주행연비, 운전습관, 참가수기를 각각 평가한 점수를 합산하여 결정됩니다.

 

월드컵공원을 출발해 성산대교→ 공항로→ 가양대교→ 디지털미디어씨티→ 월드컵공원으로 이어지는 약15㎞ 구간을 주행한 후 주행연비, 운전습관(급출발·급가속·급제동), 참가수기를 평점합니다.

 

 하반기 친환경운전왕은 대회 참가자 중에서 총 10명을 선정하며, 각각 서울특별시장상으로 최우수 1명, 우수 2명, 장려 5명을 선발하고 교통안전공단이사장으로 특별상 2명을 선발해 시상하게 됩니다.

 

시상식은 오는 10월 중에 시내버스 운전자 등 친환경·경제운전 우수유공자 시상식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며, 시상식은 10월 중 서울시청에서 진행됩니다.

 

참가를 희망하는 시민들께서는 거주지 구청 환경과(환경관련부서)에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10년타기시민운동연합 홈페이지 통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http://www.ecodriving.kr)

• 자동차10년타기시민운동연합 홈페이지 (http://www.carten.kr)

 

친환경·경제운전 문화 확산을 위해 올해는 상·하반기 친환경운전왕 선발대회를 확대 개최하는 만큼 많은 시민들께서 참가하여 친환경운전법의 다양한 비결을 나누며 친환경·경제운전 문화가 서울전역으로 확산되어 연료비 절약과 맑은 서울공기를 만드는데 기여하길 바랍니다.

 

2014년 하반기 시민대상 친환경운전왕 선발대회 개최 안내(바로가기)

 

< 2014년 친환경운전왕 선발대회 주행코스 >

친환경운전왕 선발대회 주행코스

 

출처: 서울시-환경·공원·상수도 – http://env.seoul.go.kr/archives/44972